23 C
New York
Saturday, July 12, 2025
Home칼럼칼럼2022년 세계 관광 여행시장 전망

2022년 세계 관광 여행시장 전망

2020년 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번진 코로나 19로 가장 타격을 받은 산업은 관광 여행 산업이다. 2020년도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시장은1988년 수준으로 떨어지고, 전 세계 관광 시장 규모도 1990년 수준으로 하락하였다.

2020~2021년, 2년간 코로나19 대유행병(Pandemic)을 겪고, 2022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2022년 세계 여행 시장은 회복될 가능성이 있을까? 끝없이 변이로 진화하는 코로나19가 어찌 변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2022년 여행 산업을 전망하기란 그리 쉽운 일이 아니다.

그동안 세계관광 기구(UNWTO), 아마데우스(AMEDEUS), 엑스피디아(Expedia), 포춘지(Fortune) 등에서 나온 각종 관광 여행 트렌드 보고서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세계 관광기구는, 소비자에게 100%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관광 목적지나 항공사에 의한 국제 여행 제한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선제적(先制的)조치로서 2022년도에도 코로나19 검사의 강화가 계속 될 것이고, 장거리 목적지에서 장기 체류하면서 마음껏 즐기는 의식적인 여행(Conscious travel)이 선호되며, 기후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책임 인식이 높아져 친 자연적 여행(Green travel)과, 젊은층은 교육과 휴가가 결합된 형태의 교육 모험(Ed-venture)여행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계적인 여행 IT회사인 아마데우스는 2022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로, 현재의 음미, 친한 사람과의 휴가(Friendcation), 역동적인 생태관광, MICE 등 비니지스 관광의 도약, 넷플릭스 등을 통한 실내에서의 여행 갈증 해소, 미래 지향적인 초스피드 여행 등을 꼽았다.

온라인 여행사인 엑스피디아는 2022년 여행 트렌드로, 후회없는 여행(No regret travel)이란 키워드를 뽑아서, 이를 모든 여행중 최고의 여행(GOAT,Greatest of all trips)이라고 정의하고, 마음껏 쓰는 휴가(Splurge-cation),다양한 발견, 감성 추구, 그냥 그대로의 즐거움(Unfiltered enjoyment)을 여행중 최고의 여행(GOAT)요소로 뽑았다.

포춘지는 2022년 여행 트렌드로서, 자연으로의 회귀, 짧은 예약 기간, 집에서의 휴가, 일하면서 휴가(Workcation), 다양한 방문 예정 관광지 예약(Trip-stacking), 모든 것이 포함된 고급 여행(Luxury all-inclusives)등을 꼽았다.

미국의 유력 관광 매체인 트레블 앤 레져(Travel & Leisure)지는 2022년 여행 트렌드 전망을, 자신만의 치유 관광, 마음을 추스르는 휴가(Mindful vacation), 공동체 기반의 관광, 재택

근무 다시 생각하기, 사적인 은밀한 여행, 자차 이용 육상 관광, 새로운 곳 방문 및 새로운 사람들 만남, 지상 최고의 여행(GOAT),여행에 집중하는 한 해, 불확신성과 불예측성이 지배 하는 한해 등을 꼽았다.

지금까지 전 세계 주요관광 매체나 온라인 관광 업체 등에서 제시한 2022년 관광 여행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2020년 초부터 잦은 코로나 변종의 출현으로, 관광 여행은 예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따라서 관광 여행업계는 위생, 웰니스, 건강, 전체적인 웰빙을 제공하는 체험, 서비스 및 시설 제공에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하며, IT 기반의 여행 플렛폼 구축에 최선을 다 해야한다.

또한 관광객이 가장 기대하는 최고의 위생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모든 관광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최근 보건 관광, 웰니스 관광, 영적이며 종교적인 관광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몇 년간의 규제속에서 긴급을 요하는 건강 문제, 고급 치료, 육제적, 지적 영적 웰니스에 대한 욕구에 관광객들은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되었다.

2022년 세계 관광 여행 트렌드는 안전과 보건 그리고 위생이 전제된 내면적인 관광, 웰리스 관광, 격리된 관광, 고급 관광이 주류를 이룰수 있으니 전 세계 관광공사(DMO)나 온/오프 여행사들은 한층 까다로워진 고객의 니즈(Needs)에 맞는 개별관광객(FIT)을 타겟으로 한, 창의적인 관광 여행 상품을 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광.마이스 칼럼니스트 장 태 순

Keep exploring...

하와이 ‘기쁨의 땅’에서 누리는 진정한 쉼과 럭셔리 포시즌스 오아후 여름 맞이 ‘웰니스’ 프로그램 런칭

(트래블앤레저)하와이 오아후섬 서부 해안의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포시즌스 리조트 오아후 앳 코올리나(이하, 포시즌스 오아후)가 진정한 힐링 휴가를 위한 여름 웰니스 프로그램과 특별한 객실 패키지를...

NHN여행박사 ‘우주 최저가’ 프로모션 진행… 해외여행 최대 44% 할인

(트래블앤레저) NHN여행박사(대표 윤태석)가 해외여행 상품을 최대 44% 할인하는 ‘우주 최저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진행하는 이번 프로모션은 6월 24일과 7월 1일 두 차례로...

Places to travel

Related Articles

2023년 국제 관광 전망과 한국 관광이 나아가야 할 길

2022년은 2021년에 비하여 방역 시스템이 완화되고, 국제 항공 노선이 서서히 증편 되면서 2022년 12월말까지는...

국제관광의 재도약 시기는 언제쯤일까?

2019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750만명이었으나, 2020년 코로나 전파로 250만명으로 줄어 들더니, 2021년에는 100만명...

한류의 최종목적지는 K-Spirit이어야 한다

우리에게 2021년이 갖는 의미    2021년은 대한민국에 기념비적인 한 해였다. 외교적으로,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대한민국이 명실공히 선진국임을...

옥수수가 만든 기적, 토르티야를 위하여

  각 나라별 전통음식을 찾아 떠나는 테마여행, 오늘은 아메리카 대륙의 광활한 대지 위에서 꽃을 피우고...

향긋한 커피 내음, 그 속의 역사

커피도 계급의 시대다 장기하와 얼굴들이 <싸구려 커피>를 노래하는 동안 한쪽에선 사향고양이 배설물에서 추출한 인도네시아 산...

보석처럼 빛나는 술, 리큐르 알기

보석처럼 빛나는 술, 리큐르   색과 맛이 화려한 ‘리큐르(liqueur)’는 달콤한 맛과 향, 화려한 색 때문에 술보다...

MICE 산업의 정체성과 용어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1990년 중반부터 도입된, 국제회의, 전시회를 총칭하는 용어가 “MICE”이다. 그 이전에는 국제회의, 전시회 따로 사용하다가...

2022년 세계 마이스(MICE) 산업의 전망은?

2020년 1월부터 강타한 코로나19는 2021년 말까지 위력을 발휘하여 국제 관광, 마이스 산업 전반을 초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