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our destinations

& Make a booking today

Explore our destinations

& Make a booking today

Homenews2024년은 “R․E․N․E․W․A․L” 서울관광, 서울의 관광 트렌드 발표

2024년은 “R․E․N․E․W․A․L” 서울관광, 서울의 관광 트렌드 발표

(트래블앤레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본격적인 관광 재개와 기술변화에 맞춰 2024년 서울의 관광 트렌드 “R․E․N․E․W․A․L”을 발표했다.
○ 2024년 서울관광 트렌드는 서울의 관광·MICE 관련 연구자료를 분석하고,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도출되었다. 리뉴얼(RENEWAL)은 본격적인 관광 재개에 맞추어 재단장한 관광 콘텐츠와 기술변화가 이끄는 2024년 서울관광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 이번 발표된 서울관광 트렌드에는 ‘Renovation & Technology, ESG, Networking, Entertourment, Wellness & Healing, Anyone, Anywhere & Anything, Luxury & Cost-efficient’ 등 7개의 주요 키워드가 있다.

① Renovation & Technology(기술이 있는 여행, #기술)
□ 기술(Renovation & Technology)은 여행 계획부터 마무리까지 일정 추천, 예약 등 기술이 접목된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 트래블(Travel)과 기술을 뜻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인 트래블테크(Travel Tech)는 여행 계획에서부터 마무리까지 여행 전반에 스며들 것으로 전망된다.
○ 이미 관광업계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접목한 여행 일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비짓 서울’ 홈페이지(korean.visitseoul.net)에 생성형 AI를 이용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 MICE 사업체 조사에 따르면, MICE 산업에서의 인공지능의 영향을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있어 67%가 그렇다고 응답하였으며, 응답자의 70%가 인공지능이 MICE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② ESG(누구나 함께하는 여행, #지속가능성)
□ 지속가능성(ESG)은 환경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여행을 의미한다.
○ 2024년에도 관광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합의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 가능한 관광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는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적․물리적 접근성에 상관없이 모두가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관광(Tourism for All)이 확산될 것이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19년부터 모두를 위한 관광을 위해 다누림 관광 서비스(Seouldanurim.net)를 운영하고 무장애 관광지에 대한 정보, 접근성 개선을 위한 차량․기기 대여를 지원하고 있다.

③ Networking(연결되는 여행, #연결성)
□ 연결성(Networking)은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기술에 발전에 따른 관광객들 간의 상호 연결, 공유 등의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 연결성을 매개로 한 관광이 강화될 것이다. 팬데믹 기간 스마트 기술 활용에 익숙해진 관광객들은 서로의 여행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 ‘초연결 시대’를 맞이한 여행객들은 적극적인 여행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하고 취향에 맞는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정보를 트래킹하며 상호 연결을 강화할 것이다.
○ 또한 원격·재택근무 등 발전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여행으로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Workation)을 활용하는 관광객 증가할 것이며, 도시 간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여행객을 매개로 도시 간 연결성도 강화될 것이다.
○ 2024년 서울은 디지털노마드(워케이션) 비자를 시범 추진한다. 이에 따라 서울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중심으로 도시와 도시 간의 연결성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④ Entertourment(문화가 결합된 여행, #엔터투어먼트)
□ 엔터투어먼트(Entertourment)는 공연, 콘서트 등의 관람과 한류 문화체험이 연계된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에는 공연, 콘서트,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요소와 도시를 관광(Tour)하는 형태인 엔터투어먼트(Entertourment)가 대세로 떠오를 것이다.
○ 팬데믹 기간 동안 억눌렸던 공연과 콘서트 수요가 본격적으로 폭발하며 유명 아티스트의 공연에 참석하기 위해 직접 여행하는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이미 국내 관광업계는 뮤지컬, 콘서트 등 문화 공연에 국내 숙소를 연계하여 K-컬쳐를 중심으로 한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2024년에는 그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2024년 본격적으로 여행이 회복되면서 TV나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와 같은 OTT플랫폼에서 흥행한 드라마, 영화에 나온 장소를 직접 경험하기 위해 여행하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 2022년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27.0%(1+2+3순위 합계)는 한류 문화체험(K-pop 공연, K-드라마) 등을 위해 서울을 방문했다고 응답했다.

⑤ Wellness & Healing(몸과 마음이 건강한 여행, #힐링)
□ 힐링(Wellness & Healing)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관심 증가에 따른 웰니스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은 사회환경 변화 속에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안녕을 충족시키는 힐링, 웰니스 여행의 요구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각종 취미와 교육을 여행과 연계하여 자아를 발견하는 자아실현 여행이 증가할 것이다.
○ 2022년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 방문의 가장 큰 목적은 여가, 위락, 휴식(88%, 중복응답)으로 ‘잘 쉬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관광도시로서의 서울의 매력은 2024년에도 계속될 것이다.

⑥ Anyone, Anywhere & Anything(누구나 어디에서나 다양한 여행, #다양성)
□ 다양성(Anyone, Anywhere & Anything)은 관광객의 취향과 소비하는 콘텐츠들이 다양화되고, 방한 국가 다양화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 관광객이 가고 싶은 여행지와 즐기고 싶은 콘텐츠가 점차 다양화될 것이다. 이는 독특한 나만의 취향과 체험을 추구하는 MZ세대가 주요 관광 타겟층으로 떠오른 것에 기인한다.
○ 2024년 서울 전역에 다양한 인프라와 서울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강을 배경으로 한 콘텐츠 개발과 서울 주요 산에 위치한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가 대표적이다.
○ 또한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국적이 점차 다양화될 것이다. 2024년 해외여행의 완전한 재개가 이루어지며, 중국인 관광객 비중이 감소하고 동남아에서 오는 관광객 비중이 점차 증대될 것이다.
○ 2019년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5개 국가로부터 전체 외래관광객의 70%가 서울을 방문하였으나, 2023년에는 일본, 중국, 미국 외에도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를 포함한 8개국에서 외래관광객의 70%가 서울을 방문하고 있어 이러한 추세가 2024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⑦ Luxury & Cost-efficient(가성비에서부터 럭셔리까지, #양극성)
□ 양극성(Luxury & Cost-efficient)는 고물가와 고효율의 시대에서 가성비 여행이 증가하는 반면, 고가의 여행 지출도 즐기는 럭셔리 여행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 2024년 여행 소비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고물가 시대 저비용, 고효율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 형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타인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경험을 위해 고가의 여행 지출도 마다하지 않는 현상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 가성비와 럭셔리 여행의 중간 형태인 선택적 럭셔리 여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행객들은 여행 소비 전반에선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호텔이나 식음 등 일부는 럭셔리를 추구하는 선택적 럭셔리 여행 소비 형태를 보이며 2024년엔 이런 여행 형태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시의 외래관광객 3천만 달성을 위한 ‘3377 서울 관광 미래 비전’에 맞춰 서울관광재단도 서울관광 트렌드 ‘RENEWAL’을 발표했다”라며 “2024년 신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기술 발전을 적극 반영하여 서울이 글로벌 톱 5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Keep exploring...

하와이 ‘기쁨의 땅’에서 누리는 진정한 쉼과 럭셔리 포시즌스 오아후 여름 맞이 ‘웰니스’ 프로그램 런칭

(트래블앤레저)하와이 오아후섬 서부 해안의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포시즌스 리조트 오아후 앳 코올리나(이하, 포시즌스 오아후)가 진정한 힐링 휴가를 위한 여름 웰니스 프로그램과 특별한 객실 패키지를...

NHN여행박사 ‘우주 최저가’ 프로모션 진행… 해외여행 최대 44% 할인

(트래블앤레저) NHN여행박사(대표 윤태석)가 해외여행 상품을 최대 44% 할인하는 ‘우주 최저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진행하는 이번 프로모션은 6월 24일과 7월 1일 두 차례로...

Places to travel

Related Articles

하와이 ‘기쁨의 땅’에서 누리는 진정한 쉼과 럭셔리 포시즌스 오아후 여름 맞이 ‘웰니스’ 프로그램 런칭

(트래블앤레저)하와이 오아후섬 서부 해안의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포시즌스 리조트 오아후 앳 코올리나(이하, 포시즌스 오아후)가...

NHN여행박사 ‘우주 최저가’ 프로모션 진행… 해외여행 최대 44% 할인

(트래블앤레저) NHN여행박사(대표 윤태석)가 해외여행 상품을 최대 44% 할인하는 ‘우주 최저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여름 휴가철을...

신라스테이, 10주년 기념 ‘럭키드로우’ 이벤트 고객 반응 뜨거워

(트래블앤레저)신라스테이가 회사 설립 10주년을 맞아 출시한 기념 패키지 '해피 스토리 오브 텐 이어스(Happy Story...

파라다이스 문화재단, ‘아시안 팝 페스티벌 2024’ 1만 관객 성료

(트래블앤레저)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이사장 최윤정)이 지난 22일부터 23일 양일간 파라다이스시티(인천 영종도)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뮤지션들을 한 자리에서...

캐세이 회원 전용 신세계면세점 아시아 마일즈 더블 적립 프로모션 진행

(트래블앤레저)캐세이퍼시픽항공을 운항하는 캐세이는 캐세이 회원이 신세계면세점 쇼핑 시 마일리지를 2배씩 적립할 수 있는 ‘신세계면세점과...

리조나레 괌, 여름방학 시즌 놀이와 배움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차모로 아카데미’ 진행

(트래블앤레저)호시노 리조트 리조나레 괌(이하 리조나레 괌)에서는 여름 방학을 맞은 자녀와 특별한 여행을 계획하는 고객들을...

에어서울, 다낭&나트랑 항공권 구매시 ‘멜리아’호텔 할인

(트래블앤레저)에어서울(대표이사 선완성)이 스페인 ‘멜리아 호텔’ 체인과의 제휴로 베트남 노선 항공권 구매 고객들에게 호텔 할인...

금호리조트, ‘아산스파비스’ 야외 어트랙션 본격 개장

(트래블앤레저) 금호리조트(대표이사 김성일)가 운영하는 100% 천연 온천수 워터파크 ‘아산스파비스’는 ‘얼리(early) 바캉스족’을 겨냥하여 이달 1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