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번째 글래드 트렌드리포트 주제인 “호텔 데이유즈(Hotel Day-use)편”에 대한 서베이 결과 발표
– 데이유즈 상품 이용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위생/청결(33%)’, 두 번째로 고려하는 사항은 ‘가격(22%)’ 답변
– 선호하는 이용 시간대는 ‘오후 14시부터 20시까지’, 가장 원하는 서비스는 ‘시간 연장 서비스(58%)’로 뽑혀
(트래블 앤 레저)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글래드 호텔이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트렌드 중에서 주제를 정해 고객 설문 조사 및 분석 결과를 발표하는 글래드 트렌드리포트의 열 번째 주제인 ‘호텔 데이유즈(Hotel Day-use)편’의 서베이 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2023년 5월 15일(월)부터 6월 18일(일)까지 한달 동안 진행하였으며, 호텔 데이유즈 상품 인지 여부, 이용 여부와 선호 시간대, 가장 고려하는 사항과 꺼려지는 요소, 콜라보 추천 브랜드 등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된 서베이에 총 816명이 참여했다. 설문에 참여한 고객은 여성이 69.3%, 남성이 30.7%, 연령대로는 30대 초반 27%, 20대 중후반 22.8% 순으로 참여 비율이 높았다.
‘호텔 데이유즈(Hotel Day-use) 상품을 아시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65%로 호텔 데이유즈 상품의 인지도는 낮지 않았다.‘호텔 데이유즈(Hotel Day-use) 상품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온라인 숙박 전문 사이트에서(40%),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해서(31%), 친구/지인 소개를 통해서(14%), 호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12%) 순으로 확인되었다.하지만 ‘호텔 데이유즈(Hotel Day-use) 상품을 이용해 보신 적이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아니오’ 79%로 상품 이용 여부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데이유즈 상품 이용한 이유’에 대한 질문(중복 답변 가능)에는 ‘휴식(65%)’이 가장 높았으며 ‘데이트(49%)’, ‘기념일(22%)’, ‘재택근무/유연근무제 활용(18%)’, ‘반차/반반차 이용(18%)’, ‘파티용(14%)’ 순으로 높았다. ‘호텔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위생/청결(66%)’ 항목을 가장 많이 뽑았으며, 다음으로는 ‘침구가 좋아서(48%)’와 ‘분위기(48%)’가 높았다.편안한 베딩 시스템으로 꿀잠의 경험을 선사하는 글래드 호텔이 이러한 이유로 ‘가장 자주 이용한 호텔은 어디인가요?’에 대한 답변으로 뽑혔고, 코트야드 메리어트, 포포인츠,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등 다양한 호텔이 선정됐다.데이유즈 상품 이용 시, 가장 선호하는 시간대는 ‘체크인 14시부터 20시까지’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호텔 데이유즈 상품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두 가지 사항’에는 ‘호텔을 선택하는 이유’에 뽑혔던 ‘위생/청결(33%)’이 동일하게 가장 높은 항목으로 뽑혔고, 두 번째는 ‘가격(23%)’으로 확인되어 가격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반대로 ‘호텔 데이유즈 상품을 이용하기가 꺼려지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인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시간, 혜택 등 제한된 서비스(57%)’가 가장 큰 이유로 뽑혔으며 ‘모텔 대실 상품과 유사하다는 인식(39%)’와 ‘가격(36%)’이 뒤를 이었다. ‘호텔 데이유즈 상품을 이용한다면 제공되었으면 하는 서비스’로는 시간 연장 서비스(58%), 수영장 이용 서비스(55%), 어메니티 제공(32%), 룸 서비스(29%) 등 짧은 시간의 호캉스를 즐기더라도 특별한 혜택을 원하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Needs)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호텔 데이유즈 상품 이용 시, 주로 함께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연인(45%), 가족(25%), 친구(15%), 혼자(15%)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주로 하는 활동으로는 ‘휴식’이 78%로 가장 많았으며, ‘OTT 서비스 이용’과 ‘배달음식 시켜먹기’ 항목도 40%로 높게 나타났다.데이유즈 상품 이용 빈도는 ‘이용해 본적 없다’ 항목을 제외하고‘반기별 1회’로 6개월 내 1회 이용하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마지막으로 글래드 호텔 데이유즈 상품에서 함께 즐기고 싶은 ‘브랜드’와 ‘이유’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넷플릭스 △티빙△디즈니플러스△웨이브 등 다양한 ‘OTT 서비스’ 관련 브랜드를 추천하였으며, △글래드 꿀잠키트 △바디필로우 등 ‘꿀잠’을 위한 아이템과 △세라젬, 바디프랜드 등 ‘편안한 휴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를 추천하였다.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등 호텔 객실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아이템부터 배달 음식 할인 쿠폰 서비스 제공, △CGV △프릳츠 △런던베이글 △랜디스도넛 등 주변 핫플레이스 연계 혜택 또는 서비스 이용권을 추천하는 의견도 많았다. △스타벅스 △오설록 △제주맥주 △캘리맥주 등 음료&주류 브랜드부터 △그랑핸드 △논픽션 △탬버린즈 △러쉬 △록시땅 △사봉 △아베다 등 바디&향기 관련 브랜드와의 협업도 뽑혔다.
노노멀(NO-NORMAL) 시대에 떠오르는 라이프스타일 호캉스에 대해 알아본 ‘글래드 트렌드리포트10’ 서베이 결과는 글래드 호텔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인스타그램 계정(@gladhotels)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글래드 호텔 마케팅 관계자는 “글래드 호텔이 최근 다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호캉스 상품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이번 트렌드리포트를 기획하게 되었다”라면서 “고객의 의견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서베이 결과를 향후 글래드 호텔 데이유즈 상품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